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시작했고, 블로그 스팟으로 확장해서 글을 80개 가량 썼습니다.
- 하나의 글을 쓰는데 많게는 4시간 까지도 걸렸는데, 구글 노출은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하루에 많아봐야 조회수 30회 정도)
- 그리고 티스토리는 그래도 좀 나은데, 블로그스팟은 글 작성하는 데에도 너무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아무래도 비용의 부담이 있기 때문에 섣불리 시도하지 못하고 있었죠.
하지만 블로그 스팟에서 계속 불편하게 운영하기 보다, 비용을 조금 투자해서 좀 더 빠르고 편하게 많은 포스팅을 하는게 앞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서버 선택 : 벌쳐
아무래도 한국인을 대상으로 글을 노출 시키고 싶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가까운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벌쳐와 디지털오션 중에서 서울에 서버가 있는 벌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결제 정보 입력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개설하면 3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워드프레스를 선택했다는 것은 매달 내 돈을 내고 나만의 공간을 이용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저 없이 결제 수단을 등록했습니다.
문제 발생!
마스터카드로 결제 수단을 등록했는데,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긴 했으나, Add Fund를 눌렀을 때 계속 오류가 나오고 다음 단계로 진행이 되지를 않았습니다.
카드에 해외 결제 정지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해봤으나 아니었고, 여러 차례 다시 결제 수단 등록을 하니 나중에는 등록 자체에서도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혹시나 해서 오류가 난 상태에서 Add Fund를 다시 눌렀는데 바로 결제가 성공했습니다.
뭔가 카드를 등록하고 나서 결제가 되기까지 시간이 좀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은, 카드 결제 정보 등록 후에 조금은 기다리셨다가 Add Fund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Add Fund로 미리 금액을 등록해두기는 했으나, 매달 결제되는 금액이 신용카드에서 잘 빠져나가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앞으로 잘 결제가 될 지, 아니면 결제가 안되어서 블로그 설정이 모두 날아가 버릴지 불안하긴 합니다.
마무리
일단은 워드프레스를 배워야 하는 단계이므로 며칠은 글을 쓰면서 익숙해져봐야겠습니다. 설사 결제 실패로 작성한 글들이 모두 날라가더라도 그것도 하나의 경험이죠 뭐..